티스토리 뷰



오늘은 포스팅 내용은 중소기업 법인세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제때 신고하는 것이 부담을 줄이는 것 중에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이고 만약에 기업소득이 없는데 납부세액때문에 부담이 생길 수 있으면 사업연도 비용이 수익을 초과할 때 이월결손금 공제를 통해서 10년간 이월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장 기업이 어려워 막말로 세금낼 돈도 없다 싶을 때는 이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월이 가능하여 다음에 내도 되지만 신청하면 모두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증빙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중소기업 법인세 관련 내용으로 세액공제나 세액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증빙사료를 모아두어야지만 법인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빙자료가 부실하거나 누락이 되었을 경우에는 공제된 금액이나 감면받은 금액을 추징당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하여 해당자료는 꼼꼼하게 챙기고 첨부하여 회사에 부담이 가지 않는 범위에서 세금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서 자사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법인세 과세표준을 살펴보면 해당 연도에 사업소득이 2억 이하일 경우에는 세율이 10% 누진공제가 되는 금액은 따로 없고 2억 초과 200억 이하의 경우에는 세율이 20% 그리고 누진공제 금액은 2천만원이고 과세표준이 200억 초과 그리고 3000억 이하의 경우에는 세율이 22퍼센트 그리고 42000만원 누진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감가상각을 활용하여 법인세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 지금 전세계적으로 경제적인 위기가 심각한 가운데 이러한 상황이 지속적으로 계속된다면 각 기업들이 성장을 위해 투자하는 것에 대해서 소극적일수밖에 없고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전체적인 경제성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의 경우 세금 혜택을 늘리는 정책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수를 하기도 하고 또 이 실수로 인해 내야 하는 세금보다 더 많은 금액을 낼 수도 있고 또 기간이 지나면 가산금이 붙기도 하고 세금은 국민의 의무인만큼 정확한 기간내에 알맞은 금액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세금을 조금이라도 덜 내면 회사운영에 있어서 아주 좋고 불법적인 것이 아니라면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도 좋습니다.




중소기업 법인세 외에도 다양한 공제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이제 막 설립된 스타트업에 대해서 세금 혜택을 지원해주는 부분도 굉장히 많고 중소기업에 대한 세액감면 공제혜택들도 찾아보면 굉장히 많습니다 신청을 해야 하는것이기 때문에 모든 스타트업, 모든 중소기업에게 다 해주는 것이 아니라 신청을 하고 신고를 해야 이러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 법인세율은 최고 25%이고 최저 10% 그리고 최고 25%에 달하기 때문에 OECD 회원국 중에서 10번째로 높은 세율이고 다른 주요국들은 점점 낮추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점점 인상되고 있고 최고 세율이 42%에 달하는 종합소득세에 비해는 저렴한 편인데 경제가 점점 안좋아지고 있고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스럽게 다가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중소기업 법인세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