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알아볼 주제는 종합소득세 배우자 공제 대해서 생각해 볼까 합니다.

그리고 5월 신고기간에 개인이 직접 신고하려면 전 직장에서 받은 월급의 원천징수영수증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것을 출력하려면 홈텍스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한 뒤, My 홈텍스에 들어간 다음, 지급명세서 등의 제출내역에 들어가면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홈텍스에서는 종합소득세 신고도 빨리 할 수 있으니까 더욱 편하게 일을 마무리 지을 수 있죠. 중도에 퇴사를 했을 경우, 내가 직접 5월에 신고를 해야 하고요. 직접 신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저것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잘 알아보고 신고를 해야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답니다. 잘못하다가는 내가 가산세 등을 내야하는 불이익을 당할 수 있죠. 준비해야 하는 것들을 다 챙긴 뒤, 올바르게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배우자 공제 추가적으로 종합소득세는 개인에게 지난 1년동안 발생한 소득을 모두 종합하고요. 이 소득에서 공제규정 및 누진세율을 적용한 뒤, 여기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사정을 고려하게 되고요. 개인의 담세력에 부합하는 세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1년동안 발생한 이자소득과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등의 소득을 모두 합산할 수 있습니다. 즉, 나에게 발생한 소득이라면 다 합산한 뒤, 여기서 과세를 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것은 소득의 종합 등의 징세에 있어 복잠함 및 종합 소득의 신고 등에 있어 내가 납세할 때의 복잡함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사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소득세 세율구조는 누진세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합산된 소득금액이 높을 수록 높은 세율을 각 구간별로 적용받게 됩니다. 소득이 증가할수록 세금부담이 증가한답니다. 또한 소득세 신고시 금액이 확정되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적용됩니다. 이 부분에서 사업자와 근로자의 차이가 발생한답니다.



일반적으로 5월 1일부터 신고 기간이 시작되며 5월 말일까지 진행을 하게 됩니다만 2020년에는 코로나등의 사태로 신고는 6월 1일까지, 그에 따른 세금납부는 8월 말까지로 유예가 되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자라면 우편물이나 메일로 따로 안내 고지가 나가기도 하는데 막상 펼쳐서 읽어보면 내용이 복잡하고 어려워 보여 어떻게 신고를 해야하는지 막막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랬던 저처럼, 최종 결정 납세액을 줄이는 방법을 알기는 커녕 차감받을 수 있는 세금도 오히려 납부하고 있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사업자이던, 자영업이던, 프리랜서 가릴 것 없이 안그래도 업무로 바쁘신 분들이 혼자 시간을 내 처리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매년 5월이 다가올 때마다 적지 않은 스트레스에 시달리셨을 줄로 압니다. 이렇듯 골치덩이인 종합소득세를 아주 쉽게 풀어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 배우자 공제 추가적으로 2020년 5월 기준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경우 반영할 주요 세법이 개정되었는데요. 우선 아동수당 대상 조정이 바뀜에 따라서 7세 이상 자녀가 자녀세액공제 대상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아동수당 지급이 중복지원 방지를 위해서 7세 미만의 자녀에 대한 부분의 공제는 폐지되었습니다. 두번째는 주택임대사업자 필요경비율인데요. 임대주택등록자는 60%, 미등록자는 50%입니다. 공제금액은 임대주택등록자 400만원이고 미등록자는 200만원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임대주택 등록자 세액감면 대상은 분리과세를 선택한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4년 임대시 세액에 대해 30%, 8년이라면 세액의 75%가 됩니다.



종합소득세라는 것은 우리가 살면서 소득이 생겨나는 것들에 되는 소비활동과 모든 원천에서 붙게되는 세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5월에 신고를 하기 때문에 방법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고 연말정산 방법까지 차례차례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인이 소비하면서 각 모든 부분에 있어서 나오는 소득을 종합하여 한가지의 세금으로 부과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종합소득세를 내야할 상황에 어떻게 해야하고 어떤 달에 내야 하는지 정확히 몰라서 당황을 했던 적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상 종합소득세 배우자 공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